티스토리 뷰

반응형

 

 

환경적 지속 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세계에서는 다양한 배출 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 배출량 측정 및 관리를 위한 글로벌 표준인 온실가스 의정서에 따라 배출량은 세 가지 범위로 분류됩니다. 오늘은 scope 1, 2, 3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각 범위의 중요성과 환경 및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

 Scope 1: 직접 배출

 

Scope 1 배출은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출처에서 직접 배출하는 것입니다. 여기에는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보일러, 용광로, 차량 및 기타 장비의 연소로 인한 배출이 포함됩니다. 예를 들어, 회사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트럭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이러한 배출은 Scope 1으로 분류됩니다. scope 1 배출량은 기업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배출량이기 때문에, 지속가능성을 향한 여정에서 scope 1 배출량을 관리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Scope 2: 구매 에너지로 인한 간접 배출

 

Scope 2는 보고 회사가 소비하는 구매 전기, 증기, 난방 및 냉방 발전으로 인한 간접 배출을 다룹니다. 이러한 배출은 회사가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시설에서 발생하지만, 회사의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결과입니다. Scope 2 배출량을 줄이려면 재생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거나,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거나, 친환경 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Scope 3: 기타 모든 간접 배출량

 

Scope 3 배출은 보고 기업의 가치 사슬에서 발생하는 모든 간접 배출(scope 2에 포함되지 않음),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배출을 모두 포함합니다. 여기에는 구매한 상품의 운송, 폐기물 처리, 직원 출퇴근, 판매된 제품의 사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 scope 3 배출은 종종 기업의 탄소 발자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, 간접적인 특성으로 인해 측정 및 관리가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.

 

 

반응형